성남시 한마음복지관, 발달장애인 근무자를 위한 직무 가이드 발간

2021-12-29 17:36 출처: 한마음복지관

성남--(뉴스와이어)--성남시 한마음복지관(관장 허영미)은 통합체육센터가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직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발달장애인 직무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통합체육센터(이하 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운동하는 종합 스포츠센터로 수영장, 헬스장, 체육관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센터에는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으며 실 환경 정비 업무 지원, 수업 기자재 정리와 프로그램 진행 보조 업무를 한다.

발달장애인 직무 가이드는 읽기 쉬운 문장으로 돼 있다. 실제 업무하는 사진을 촬영해 이해하기 쉽도록 제작했다.

내용 구성은 △‘직원과 이용자를 만나면 이렇게 해요’(직장 내 예절) △‘이럴 때는 어떻게 할까요?’(상황별 예절) △‘출근하면 해야 할 일이에요’(통합체육센터 업무) △‘개인 일정은 이렇게 관리해요’(근무 관리)와 부록으로 구성돼 있다.

한진영 통합체육센터장은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 따르면, 발달장애는 인지적 어려움에 따라 삶의 여러 영역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사회적 관계는 경도 손상부터 상호 작용이 거의 불가능한 정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실무 안내서가 발달장애인 근로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직무 가이드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이 발간한 ‘발달장애인을 위한 직장 예절 안내서(보람 씨의 행복한 직장생활)’를 참고했다.

발달장애인 직무 가이드 슬기로운 직장생활에 대한 관련 문의는 통합체육센터로 하면 된다.

한마음복지관 개요

한마음복지관은 성남시가 건립하고 사회복지법인 분당우리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 복지 및 문화 공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지역 사회를 변화시키는 복지재단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장애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 전문 기관이다. 원스톱 사례 관리와 생애주기별 맞춤 서비스를 지향하며, 장애인의 사회적·신체적·정신적 발달을 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hmu.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