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스버그 디지털·매스웍스,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 최초로 ‘개방형 AI 에너지 이니셔티브’ 합류

2021-11-10 16:30 출처: C3.ai, Inc.

헤이그, 네덜란드/레드우드시티, 캘리--(뉴스와이어)--콩스버그 디지털(Kongsberg Digital)과 매스웍스(MathWorks)가 ‘개방형 AI 에너지 이니셔티브(Open AI Energy Initiative, 약칭 OAI)’에 합류한다고 셸(Shell)(뉴욕증권거래소: RDS)과 C3 AI(뉴욕증권거래소: AI)가 9일 발표했다.

OAI는 에너지 및 프로세스 업계를 위한 최초의 개방형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 생태계다.

OAI 는 2021년 2월 C3 AI, 셸, 베이커 휴즈(Baker Hughe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협력 아래 출범했다. 콩스버그 디지털과 매스웍스는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로는 처음으로 OAI에 가입했다. 두 회사는 현재 제품군을 보완하고 에너지 산업을 더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콩스버그 디지털(Kongsberg Digital)은 해양, 석유·가스, 유틸리티 분야 고객사에 차세대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해 안전을 증진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육상, 수중, 연안에서 작업 시간을 절약하도록 돕고 있다.

매스웍스(MathWorks)는 수학적 컴퓨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이 회사의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 플랫폼은 엔지니어링과 과학 분야의 발견과 혁신, 개발을 가속하는 데 널리 쓰이고 있다. 콩스버그 디지털이나 매스웍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축된 일부 솔루션은 2002년부터 OAI를 통해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솔루션은 OAI 창립 회원들이 제공하는 기존 OAI 솔루션과 호환된다. 셸은 이러한 통합 솔루션의 사업적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콩스버그 디지털과 매스웍스가 제공할 솔루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콩스버그 디지털: ‘코그니트윈 에너지(Kognitwin Energy)’는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을 포함해 고급 디지털화 및 분석을 위한 풍부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동적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다. 이 솔루션은 부서 간 협업을 개선하고 고차원의 원격 작업을 지원해 운영 비용을 절감한다. 또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을 강화하고 결정 자동화를 개선하며 혁신을 가속한다. 이로써 사업 목표를 뒷받침할 수 있다. 코그니트윈 에너지를 통해 고객은 ‘BHC3 릴라이어빌리티(BHC3 Reliability)’의 인사이트를 시각화할 수 있다. 이로써 라이브 디지털 트윈에서 시설 계층 구조를 확인하고 고급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해 장비 및 자산의 오류를 예측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계획에 없던 다운 타임과 지연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매스웍스: 사용자는 ‘매트랩 프로덕션 서버(MATLAB Production Server)’를 이용해 ‘매트랩’ 및 ‘시뮬링크’ 분석, 모델, 화학 공정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지구물리학적 데이터 분석, AI 모델링, 상품 거래, 기타 대규모 생산 내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다. 이로써 전사적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매트랩 프로덕션 서버는 ‘BHC3 AI 스위트(BHC3 AI Suite)’로 구동되는 작업에 생산용 매트랩과 시뮬링크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BHC3 AI 스위트와 매트랩 프로덕션 서버를 결합하면 매트랩과 시뮬링크 모델을 규모에 따라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이 확장된다. 지상에서 배출되는 CO2 양을 평가하고 정부에서 요구하는 임곗값 아래로 유지되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한 예다. 매트랩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상호 운용성은 OAI가 추구하는 미래 지속 가능성 솔루션을 위한 핵심 단계다.

토마스 M. 시벨(Thomas M. Siebel) C3 AI 최고경영자(CEO)는 “출범 첫해임에도 OAI는 에너지 산업의 신기술 도입을 지원하고 기후 안보를 도움을 주는 데서 두드러진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콩스버그 디지털과 매스웍스가 오늘날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의 생태계에 합류한 것은 엔터프라이즈 AI를 통해 청정에너지와 기후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 위한 중요한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헤게 스크리세스(Hege Skryseth) 콩스버그 디지털 사장 겸 콩스버그(KONGSBERG) 총괄은 “소프트웨어 벤더 가운데 처음으로 OAI에 가입해 다른 기업들과 에너지 산업 발전에 협력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 기술과 AI의 최첨단 기업과 우리 솔루션을 통합해 에너지 제공업체가 오류를 예측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운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OAI를 통해 에너지 산업의 지속 가능한 운영에 박차를 가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과 혁신을 추진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짐 텅(Jim Tung) 매스웍스 펠로우(Fellow)는 “에너지 공급 업체가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가스 배출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매트랩으로 구동되는 많은 응용 분야 가운데 하나”라며 “이는 기후 보안을 진전시키고 고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PAI의 솔루션 라인업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 산업을 바꾸기 위한 여정 초기에 OAI에 합류한 데 자부심을 느낀다”며 “새로운 혁신을 이루기 위해 협력할 일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댄 제븐스(Dan Jeavons) 셸 컴퓨터 과학/디지털 혁신 부사장은 “OAI는 미래 디지털 에너지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는 파트너들을 위한 에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생태계에 매스웍스와 콩스버그 디지털의 역량을 통합하게 돼 기쁘다”며 “셸은 이들의 기술을 이미 구축했으며 수년 안에 그 영향력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댄 브레넌(Dan Brennan) 베이커휴즈 부사장/베이커휴즈C3 AI(BakerHughesC3.ai) 총괄 매니저는 “오늘날 에너지 업계의 수요를 맞추려면 에너지 운영을 위한 장비 제공업체, 도메인 전문가, 산업용 소프트웨어의 생태계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OAI는 에너지 사업자를 위해 선도적인 AI와 고급 소프트웨어 기능을 활용하는 도메인별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이는 업계가 속도와 규모에 맞춰 AI를 도입해 중요한 운영 효율성과 배출량 감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아래 링크에서 OAI와 안정성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bakerhughesc3.ai/products/bhc3-oai/

C3.ai 개요

C3 AI(뉴욕증권거래소: AI)는 전 세계 조직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는 엔터프라이즈 AI 응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C3 AI는 △대규모 AI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배포, 운영에 필요한 엔드투엔드 플랫폼인 ‘C3 AI 스위트(C3 AI® Suite)’ △산업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AI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인 ‘C3 AI 애플리케이션(C3 AI Applications)’ △AI 및 머신러닝을 위해 설계된 산업별 CRM(고객 관계 관리) 애플리케이션 스위트인 ‘C3 AI CRM’△데이터 과학을 일상적 비즈니스 문제에 적용하는 노코드(no-code) AI 솔루션인 ‘C3 AI 엑스 마키나(C3 AI Ex Machina)’ 등 완전히 통합된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C3 AI 솔루션의 핵심은 개방형 모델 중심 AI 아키텍처(model-driven AI architecture)로 데이터 과학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획기적으로 단순화한다. 웹사이트(www.c3.ai)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콩스버그 디지털(Kongsberg Digital) 개요

콩스버그 자회사인 콩스버그 디지털은 해양, 석유·가스, 재생 에너지. 유틸리티 분야 고객사에 차세대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콩스버그 디지털은 사물인터넷, 스마트 데이터, 인공지능, 해양 시뮬레이션, 자동화, 자율 운영 등에서 선도적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전문가 50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콩스버그 디지털은 콩스버그 그룹을 위한 전사적 디지털 전문 지식 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콩스버그(Kongsberg) 개요

콩스버그(KONGSBERG)(오슬로증권거래: KOG)는 극한의 여건에서 작업하는 고객을 위해 최상의 성능을 갖춘 미션 크리티컬(mission-critical) 시스템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 기술 기업이다. 콩스버그는 국가, 기업, 연구계와 협력해 우주, 해양·에너지, 상선, 방위·항공 우주 등의 산업 분야에서 기술 개발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콩스버그는 40여개국에 약 1만1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2020년 총 매출은 256억노르웨이크로네에 달한다.

매스웍스(MathWorks) 개요

매스웍스는 선도적인 수학적 컴퓨팅 소프트웨어 개발사다. 엔지니어와 과학자의 언어인 ‘매트내(MATLAB)’은 알고리즘 개발, 데이터 분석, 시각화, 프로그래밍 환경, 수치 계산을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이다. ‘시뮬링크(Simulink)’는 다중 도메인 및 임베디드 엔지니어링 시스템의 시뮬레이션과 모델 기반 설계를 위한 블록 다이어그램 환경이다. 전 세계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은 이들 제품을 이용해 자동차, 항공 우주, 통신, 전자, 산업 자동화 및 기타 산업에서 발견 속도를 높이고 혁신과 개발을 가속하고 있다. ‘매트랩’과 ‘시뮬링크’는 전 세계 대학과 선도적 기관에서 기본 강의 및 연구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1984년 설립된 매스웍스는 세계 16개국에 5000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본사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네이틱에 있다. 웹사이트(mathworks.com)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로열 더치 셸(Royal Dutch Shell plc) 개요

로열 더치 셸(Royal Dutch Shell plc)은 영국과 웨일스에 사업 등록을 하고 네덜란드 헤이그에 본사를 두고 있다. 회사 주식은 런던, 암스테르담, 뉴욕 등지에 상장되어 있다. 셸 방계 회사들은 전 세계 70개가 넘는 국가 및 지역에 걸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 사업 유형에는 석유·가스 탐사 및 생산, LNG 및 GTL 생산 및 마케팅, 석유 제품, 석유 화학 제품,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의 생산, 마케팅, 운송 등이 있다. 웹사이트(www.shell.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10900556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c3.ai/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